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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양육지식,정보
내 아이가 가진 장애를 정확히 이해하고 바른 관점을 갖는 것은 자녀 양육의 기본이자 핵심입니다. 자녀의 장애를 수용하고 아이의 발달을 적절히 지원해 주는 것이야 말로 바람직한 자녀 양육의 길입니다. 아이의 발달의 과정에서 어려움을 정확하게 아는 것은 적절한 도움을 주는데 필수적입니다.
바로가기[발달장애]양육기술
장애자녀를 양육할 때 가족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것이 양육 초기 단계라면 더욱 그러합니다. 부모의 올바른 양육 정보가 초기 장애를 개선하는데 매우 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국립특수교육원은 ‘양육’과 ‘부모’, ‘양육 초기단계’에 초점을 두고 본 가이드북을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
바로가기시각장애
시각장애는 전맹에서부터 저시력까지 보이는 형태와 정도가 매우 다양합니다. 이러한 시각장애 영유아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눈의 구조와 질환별로 보이는 형태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가기청각장애
청각장애는 청력손실 정도와 시기, 청력손실 부위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보입니다. 또한 청각장애를 정의하는 관점이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는 이러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모가 다양한 정보에 기초하여 자녀를 양육할 때시행착오를 줄이고 자녀의 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지체장애
뇌병변장애와 함께 자주 언급되는 지체장애 및 뇌성마비와의 차이를 살펴보고, 뇌병변장애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병변장애의 정의와 구분은 관련법(「장애인복지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이 점에 유의하세요.
바로가기[공통]가족지원
장애아부모들은 여려가지 어려움을 겪지만 자녀의 장애를 받아들이게 되면 안정을 찾고 장애 정도를 경감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장애를 수용하는 것이 빠르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가족지원
부모가 된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매우 어렵고 막중한 책임을 가져오는 일입니다. 게다가 좋은 부모가 되는 일은 운전면허나 요리처럼 학원에서 단기간에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부모 역할을 잘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가 된 것이 아니라, 부모가 되고 나서야 아이와의 관계를 통해 조금씩 배워가는 것이지요.
바로가기시각장애
시각장애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시각장애에 대한 오래된 편견이 시각장애 자체로 인한 불편보다는 더 심각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 자녀와 함께 살고 있는 가족들도 사회에 만연한 시각장애에 대한 편견을 은연중 받아들여 필요 이상으로 힘들어하고 시행 착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가족들부터 시각장애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담담한 마음과 수용적인 태도로 시각장애 자녀를 양육한다면 시각장애 자녀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바로가기청각장애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청각장애를 지니고 있음에도 자신 이 원하는 길을 걷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라는 용어는 농과 난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농과 난청은 교육 지원 서비스에서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청력을 사용하여 말소리를 듣기가 곤란한 농자녀는 수어 지도를 선호할 수 있으 며, 난청 자녀는 잔존청력을 활용하는 구어 지도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의 정의와 청각장애 자녀들이 요구 하는 언어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바로가기지적장애
부모가 지적장애 자녀의 장애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장애의 특성을 바르게 이해하면 자녀에게 적절한 양육방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고, 지원이 필요한 시기를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녀의 장애 정도와 학습 특성 등을 잘 고려해야 꼭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적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장애를 정확하게 이해하면 부모와 자녀가 지치지 않고 관계가 깨지는 일 없이 긴 여정을 함께 꾸려갈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지체장애
지체장애(뇌병변장애)를 가진 자녀는 다양한 어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자녀의 장애 정도 또한 경도에서 중도까지 다양합니다. 장애의 다양성과 심각성을 모두 고려하여 자녀를 지도하셔야 하므로 어려움은 더욱 크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녀의 개별적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자녀가 가진 장애의 개념과 범주, 다양한 특성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바로가기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보호자는 자녀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적절한 가족 지원을 통해 능력을 계발시키려 합니다. 자녀의 발달에는 중요한 시기가 있습니다. 이 시기를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s)라고 합니다. 발달 시기에 맞는 적절한 활동 지원을 해주어야 자녀의 발달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자 녀의 생활지도 및 활동 지원에 있어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자녀 각자에게 ‘개별적인 배려’가 필요하다는 사실입니다
바로가기[발달장애]성인가정생활
발달 장애를 가진 성인 자녀가 독립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부모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어떤 지원을 해주어야할지 알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발달장애]성인지역사회생활
발달장애인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다양한 고용형태를 알아보고, 직업재활기관을 통한 취업절차 및 취업기관에 대한 정보를 알아봄으로써 장애인의 자활·자립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바로가기[발달장애]성인미래설계
발달 장애를 가진 성인 자녀가 독립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부모 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어떤 지원을 해주어야할지 알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시각장애]성인지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고, 사람들과 어울려 사회구성원으로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바로가기[청각장애]성인지원
청각장애 자녀들은 학령기를 벗어나면서 심리적, 사회문화적, 관계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 를 겪게 됩니다. 학교와 가정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학교와 가정 보다 훨씬 큰 일반사회를 만납니다.
바로가기[지체뇌병변장애]성인지원
지적장애 동반 유무를 기준으로 한 단일장애와 중복장애의 차이, 장애(질환)의 특성상 진행성과 비진행 성의 차이에 따라 자녀의 성인기를 준비하는 방향성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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